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
본문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이런 의미에서 釋敎라고도 한다)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佛:불타)이란 각성(覺性)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
불교가 전파된 것은 삼국시대이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 백제는 침류왕 1년, 신라는 법흥왕 14년에 공인을 받았다. 신라는 법흥왕 이전에 이미 불교가 전해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부처가 탄생한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2500년간 원시불교, 근본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소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
불교를 설명하기 위해 약 300여년 전부터 사용됨]
2. 불교의 기원
창시자
고타마싯다르타
(사캬무니 붓다(Sakya-muni-Buddha)
처음 생겨난 곳
인도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와 체념적인 것에 반발하여 그것을 부정하고 인간 자신과 인류를 구출하기 위하여
시대적 배경
불교는 지금으로부터 2,60
시대적 흐름이 과연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고 그것을 향해 돌진해 간다면,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1. 서 론
불교는 고타마 붓다를 교조로 삼고 그가 가르친 교법을 신봉하는 종교이다. 붓다란,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형상으로 표현된다. 불교는 석가모니의 입멸 후 제자들에 의한 불설 편찬인 불전결집과 교단의 조직화를 통해 비로소 종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교단의 보수파와
불교 신도들에 대한 복음전파와 회심은 우리들에게 큰 과제이며 실로 중요한 문제하고 할 수 있겠다. 불교에 대한 사상의 이해,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의 파악은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준비이며 사도행전 1장 8절 말씀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시대적 배경
1)사